조민벌죄(弔民伐罪) 주발은탕(周發殷湯)은 천자문의 13번째 구절입니다.
조민벌죄(弔民伐罪)는 불쌍한 백성을 위로하고 죄를 지은 사람을 벌을 주었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중국의 역사에서 주나라 무왕 발과 은나라 탕임금이 백성을 위로하고 죄를 지은 사람을 벌한 사례를 말하는 것으로, 대의명분이 되기도 하고 구실이 되기도 합니다.
弔 (조상할 조): 백성을 위로하다. 가혹한 정치로 인하여 심한 고통을 받던 백성들을 위로하는 의미입니다.
조상을 위로하다, 이르다, 닿음, 위문하다, 불쌍히 여기다. 이 한자는 활 궁자와 뚫을 곤자가 결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갑골문에 나온 이 한자는 사람 인자를 끈으로 둘러친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이는 끈이 달린 화살을 몸에 지닌 모습을 나타냅니다. 고대에는 시신을 숲에 내다 버리는 장례풍습이 있었는데, 이 한자는 조문을 가던 사람들이 맹수들의 공격을 막기 위해 활을 들고 가는 모습을 그린 것입니다. 그래서 弔자는 '조상하다’나 '조문하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습니다.
民 (백성 민): 백성. 국민. 사람. 이 단어는 백성을 나타내며, 민간이나 종족의 일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백성, 어둡다, 다스림을 받는 사람들, 어리석음. 이 한자는 사람의 눈과 뾰족한 무기를 본뜬 상형문자입니다. 고대에는 노예의 왼쪽 눈을 다치게 하여 저항하거나 도망가지 못하도록 하였기 때문에 民자의 본래 의미는 '노예’였습니다. 지금은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을 뜻하고 있습니다.
伐 (칠 벌) : 잘못이 있는 통치자를 토벌함. 죄인을 벌함. 정벌하는 의미입니다.
치다, 베다, 공적, 자랑하다, 방패. 이 한자는 사람 인자와 창 과자가 결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伐자는 창으로 사람을 벤다라는 뜻으로 '치다’나 '정벌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罪 (허물 죄) : 죄인. 잘못. 허물. 고통. 이 단어는 죄와 관련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허물, 벌 주다, 책망함, 죄, 과오. 이 한자는 그물 망자와 아닐 비자가 결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罪자는 '아니다’나 '나쁘다’라는 뜻을 가진 아닐 비자에 그물 망자를 결합한 것으로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잡는다’라는 뜻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주발은탕(周發殷湯)은 주나라 무왕 발과 은나라 탕임금이 백성들을 위로하고 죄를 지은 사람을 벌을 주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백성을 위해 포악한 왕을 치는 행위를 대의명분으로 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周 (주나라 주): 주나라. 중국 고대 시대의 왕조로, 주변이나 전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한자는 중국의 고대 국가인 주나라를 나타냅니다. 또한 '둘레’나 '두르다’라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發 (생길 발): 발사하다. 발급하다. 생기다. 이 단어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서는 주나라 무왕 발과 은나라 탕왕을 의미합니다.
이 한자는 武王(무왕)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殷 (은나라 은): 은나라. 상나라. 중국 고대 시대의 왕조로, 은나라는 원래 상나라의 수도였으나 멸망한 뒤 주나라에서 상나라를 낮잡아 부르던 이름입니다.
이 한자는 湯王(탕)의 칭호를 나타냅니다. 은탕은 하나라 폭군인 桀(걸)을 치고 은나라를 세운 湯(탕)임금을 말합니다.
湯 (끓을 탕): 음식 종류 중 하나인 탕(뜨거운 물)을 뜻합니다. 여기서는 은나라 탕왕. 본명은 ‘이’, ‘천을’, ‘태을’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탕이라고도 합니다.
弔民伐罪는 周나라의 武王과 殷나라의 湯王이 백성을 위로하고 죄를 밝혀 토벌한 사례를 지칭합니다. 弔는 백성을 구휼하여 위로함을 의미하고, 伐는 죄를 밝혀 토벌함을 의미합니다. 發은 周나라 武王의 이름이고, 湯은 殷나라 왕의 호칭입니다. 이 사건은 역사적으로 夏나라와 商나라의 폭군을 토벌하고 백성을 구했으며, 이를 통해 周나라를 세웠습니다. 이는 역성혁명의 명분이 되었습니다.
한자는 그 구성원리를 이해하면 더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자의 구성과 원리를 통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왜 그런 뜻이 되었는지 이해하며 배우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공부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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