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 공부/부수자 및 천자문 배우기

천자문 배우기!! (외수부훈 입봉모의)

by Zune's 2024. 6. 24.
728x90

外受傅訓 入奉母儀
外受傅訓 入奉母儀

 

 

 

외수부훈(外受傅訓) 입봉모의(入奉母儀)는 천자문의 43번째 구절입니다.

 

 

외수부훈(外受傅訓)은 남자가 열 살이 되면 집을 나가 스승을 따라 배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은 바깥에서는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각 한자의 음과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外 (바깥 외): 세상 밖이라는 뜻으로, 속세를 떠난 곳을 이르는 말입니다.
受 (받을 수): 받을 수라는 뜻으로, 스승의 지식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傅 (스승 부): 가르칠 스승이라는 뜻으로, 스승의 역할을 상징합니다.
訓 (가르칠 훈): 가르침이라는 뜻으로, 교육을 받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입봉모의(入奉母儀)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따르는 동시에 스승의 지도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자는 열살이 되면 집 안에서 어머니의 법도를 따릅니다. 이것은 가정에서의 교육과 배움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각 한자의 음과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入 (들 입): 들어가다라는 뜻을 가지며, 여기서는 안으로를 의미합니다.
奉 (섬길 봉): 공경하다, 섬기다, 바치다뜻을 가지며 공경하고 섬김을 의미합니다.

母 (어미 모): 어머니, 어미를 나타내는 한자입니다. 가족이나 존경하는 여성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儀 (의식 의): 예절, 의식, 형식을 나타내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을 지키다라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外受傅訓 入奉母儀는 남자는 열 살이 되면 스승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는 교육 원칙을 강조하며, 여자는 열 살이 되면 어머니의 법도를 따르도록 합니다. 이는 가정 교육과 사회 교육을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중요한 가르침입니다. 자녀가 성장하면서 스승의 가르침과 어머니의 법도를 모두 받아야 한다는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