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 공부/부수자 및 천자문 배우기

천자문 배우기!! (천자문 111번째 : 전첩간요 고답심상)

by Zune's 2024. 9. 2.
728x90

전첩간요 고답심상(牋牒簡要 顧答審詳)
전첩간요 고답심상(牋牒簡要 顧答審詳)

 

 


전첩간요(牋牒簡要) 고답심상(顧答審詳)은 천자문의 111번째 구절입니다.

 

 

전첩간요(牋牒簡要)는 편지와 문서는 간략하고 요점을 잘 정리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서신을 주고받을 때는 내용이 번잡하지 않고 간단명료하게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각 한자의 음과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牋 ( 편지 전) : 종이, 편지를 뜻하는 한자입니다. 고대에는 나무 조각에 글을 적어 편지나 문서를 만들었습니다.
牒 ( 문서 첩) : 편지, 문서를 뜻하는 한자입니다. 나뭇잎처럼 얇게 만든 나무 조각에 글을 적어 사용했습니다.
簡 ( 간단할 간) : 간단할, 대쪽을 뜻하는 한자입니다.
要 ( 요긴할 요) : 중요할, 요긴할을 뜻하는 한자입니다. 본래 허리를 의미했으나, 후에 중요한 것을 뜻하게 되었습니다.

 

 

고답심상(顧答審詳)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안부를 묻거나 답장을 할 때는 잘 살피고 자세히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각 한자의 음과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顧 (돌아볼 고) : 돌아보다, 응시하다, 생각하다, 방문하다, 보살핌을 뜻하는 한자입니다.
答 (대답할 답) : 대답하다, 대답, 막다, 대밧줄, 두껍게 포갠 모양을 뜻하는 한자입니다.
審 (살필 심) : 살피다, 돌다, 물이 빙빙 돎, 자세하다, 깨닫다를 뜻하는 한자입니다.
詳 (자세할 상) : 자세하다, 속이다, 거짓, 자세 (仔細)함, 두루 갖추다를 뜻하는 한자입니다.

 

 


전첩간요 고답심상(牋牒簡要 顧答審詳)은 편지는 간단하고 요점을 추려서 쓰고, 대답할 때는 상세하게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편지를 쓸 때는 간단하고 요점을 추려서 써야 하며, 안부를 묻거나 답장을 할 때는 잘 살피고 자세히 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