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차신발(蓋此身髮) 사대오상(四大五常)은 천자문의 19번째 구절입니다.
개차신발(蓋此身髮)은 사람이 신체, 모발, 피부를 갖추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네 가지 큰 것(하늘, 땅, 임금, 부모)과 다섯 가지 떳떳함(仁, 義, 禮, 智, 信)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즉, 사람이 사람이 된 까닭은 이 몸과 털이라는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각 한자의 음과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蓋 (덮을 개): 이 한자는 덮을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덮개 속에 내용물이 담기는 것에서, 말을 꺼낼 때의 서두어인 ‘대개’, ‘대저’, ‘무릇’ 등의 부사어로 주로 쓰입니다. 또한 수레의 차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此 (이 차): 이 한자는 '이곳’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머무르는 이곳, 멀리 상대편 쪽이 아닌 나와 가까운 이쪽을 가리킵니다. '간발’이라는 표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한 발’과는 겨룰 수 없는 정도로 아주 잠시, 또는 아주 적은 차이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身 (몸 신): 이 한자는 몸을 나타냅니다. 몸 신, 신체, 심신, 신상명세, 신언서판 등과 관련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髮 (털 발): 이 한자는 털이나 머리칼을 의미합니다. 머리털을 발이라고도 합니다.
사대(四大)는 천지군부(天地群部)를 의미합니다. 이는 천지(하늘과 땅)의 큰 것들을 가리킵니다. 오상(五常)은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인간의 도리), 의(정의와 옳은 행동), 예(예절과 예의), 지(지혜와 지식)를 상징합니다. 따라서 사대오상(四大五常)은 네 가지 큰 것(천지군부)과 다섯 가지 떳떳함(인의예지신)이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개념은 유교 사상에서 인간의 도리와 옳은 행동을 강조하며, 더 높은 가치를 추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한자의 음과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四 (넉 사): 넷, 네 번, 사방을 의미합니다.
大 (클 대): 크다, 거대함, 많다, 고귀하다, 훌륭하다를 나타냅니다.
五 (다섯 오): 다섯, 다섯째, 다섯 번을 의미합니다.
常 (항상 상): 항상, 법, 불변의 도, 보통, 법도를 나타냅니다.
蓋此身髮 四大五常는 인간의 생명체와 생명의 속성에 대한 해석을 담고 있습니다.
蓋此身髮은 "무릇 이 몸과 터럭은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四大는 "하늘ㆍ땅ㆍ임금ㆍ부모"를 의미합니다. 五常은 "仁ㆍ義ㆍ禮ㆍ智ㆍ信"입니다. 사람은 四大가 아니면 태어날 수 없고, 五常이 아니면 이룰 수 없으니, 이것이 바로 사람이 사람이 된 까닭인 것입니다. 따라서 인도철학의 개념을 담고 있으며, 우리 인간의 육신과 정신의 속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물질적인 요소인 四大와 정신적인 요소인 五常이 조화롭게 결합되어야 사람이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한자 공부 > 부수자 및 천자문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자문 배우기!! (여모정렬 남효재량) (0) | 2024.05.30 |
---|---|
천자문 배우기!! (공유국양 기감훼상) (0) | 2024.05.30 |
천자문 배우기!! (화피초목 뇌급만방) (0) | 2024.05.25 |
천자문 배우기!! (명봉재수 백구식장) (0) | 2024.05.23 |
천자문 배우기!! (하이일체 솔빈귀왕) (0) | 2024.05.22 |